본문 바로가기
DIY/:: cooking

새우튀김 만들기 ( + 마른오징어 튀김)

by 순간리뷰

딱딱한 마른오징어를 부드럽게~

마른 오징어를 좋아하지만, 가끔씩 너무 딱딱해서 쉽게 먹기 어려운 마른오징어를 구입할때가 있다. 이런 방법 저런방법을 써보아도 딱딱해서 이번에는 물에 불린뒤 튀김으로 마른오징어를 맛있게 먹어볼까 했다. 그리고 튀김 기름이 생기게 되어서 새우튀김도 같이 해볼까한다.

재료 준비
마른오징어 1마리 ( x 만들고 싶은 만큼)
튀김가루, 물, 식용유

첫번째, 마른오징어 손질을 시작으로 오징어튀김 만들기

재료며 이것저것 준비하느라 오징어 손질과정을 사진을 남기지 못했지만, 손질은 간단하다.

마른오징어 손질
1. 마른오징어의 뼈와 입을 제거하고, 먹기 편한 크기로 잘라준다.
2. 잘라놓은 오징어를 깨끗한 물에 적당히 씻어 준다.
3. 씻어놓은 오징어를 물에 불려준다. (30분~1시간정도 불려준다. 마른오징어의 상태에 따라 조절가능)
4. 적당히 불려준뒤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빼준다.

튀김가루로 1차 튀김옷 만들기

손질이 된 마른오징어에 튀김옷을 입히기 편하도록 일회용 비닐봉투를 준비한다. 그안에 손질한 마른 오징어를 넣고, 튀김가루 약 2숟가락(일반 밥숟가락)을 넣어서 조물조물 옷을 입혀준다.

튀김반죽으로 2차 튀김옷 준비

튀김가루 약7~8숟가락에 물 200ml정로를 섞어 튀김반죽을 준비한다. 필자는 백설 튀김가루를 사용했지만, 아무 튀김가루나 크게 지장은 없는것 같다. 튀김반죽은 묽은 정도로 들어보면 떨어질정도의 점도로 하면 충분하다.

기름에 오징어 튀기기

어느정도 깊이가 있는 팬에 식용유를 적당량 부어 온도를 올려준다. 전부치듯이 너무 적은 양의 기름은 튀김이 눅눅해지고 맛이 덜할수 있으니, 튀김 재료가 충분히 담길정도의 양으로 식용유를 준비해준다. 온도가 적당히 올라가면 오직어를 하나씩 집어서 기름에 넣어 튀기면 오징어 튀김 만들기는 끝이다.

두번 튀겨서 바삭함 더하기

1차로 한번 초벌로 튀김을 해주고, 꺼내놓은뒤 먹기전 다시한번 튀겨주면 보다 바삭한 식감의 오징어 튀김을 즐길수 있다.

딱딱한 마른 오징어를 부드러운 튀김으로~

딱딱해서 어떻게 먹어야 할지 고민거리를 안겨주었던, 마른오징어를 물에 불려 튀겨줌으로써 보다 부드럽고 먹기 좋은 오징어가 되었다. 취향에 따라서 간장소스나 마요네즈에 청양고추를 곁들여 먹어도 아주 맛있었다. 가끔 레몬이 있을때 레몬즙 + 소금 + 후추 조합의 소스도 상큼함이 괜찮으니 참고해두면 좋을것 같다.


두번째, 새우튀김 만들기

마른 오징어를 해결하려고 튀김 만들기를 하다가 남은 기름을 두고 쓰기도 아깝고, 한번쓰고 버리기도 아쉬워서 남은 기름으로 새우튀김 만들기로 전환했다. 새우튀김은 시중에 판매되는 냉동 새우를 사용했기때문에 별도의 손질보다는 냉동의 상태를 상온 해동한뒤 발생되는 물기만 키친타월을 이용해 제거해주었다. 물기가 제거된 새우를 오징어와 마찬가지로 비닐봉지안에 담고 튀김가루를 버무려 1차 튀김옷을 만들어 주는것으로 새우튀김 만들기를 시작한다.

튀김반죽에 얼음을 더욱 바삭하게

튀김가루 약 7~8숟가락에 물 200ml를 충분하게 섞에 튀김반죽은 준비한다. 준비된 반죽에 얼음을 넣어 준비해준다. 얼음을 넣어 반죽의 온로를 내려주면 튀김이 더욱 바삭해진다고 하니 튀김 반죽을 할때 얼음을 같이 해주면 좋을것 같다.

튀김옷이 입혀진 새우를 튀김반죽에 넣기

튀김가루의 옷을 입힌 새우를 튀김반죽에 넣어 골고루 묻혀준뒤 준비되어 있던 식용유에 넣어 튀겨준다.

2번의 튀김으로 더욱 바삭한 튀김

오징어를 튀길때와 마찬가지로 새우 튀김 만들기도 2번을 튀겨서 더욱 바삭함을 더해준다. 오징어를 튀길때 사용한 기름을 재사용하는 것인 만큼 새우를 넣기전 기름에 있던 튀김 잔여물은 체로 걸러서 걷어내주면 좋다.

두번의 튀김으로 완성된 새우튀김이다. 노릇노릇한 튀김옷의 색감이 정말 먹음직스럽다. 집에서 튀김 만들기로 맛있는 새우 튀김과 오징어 튀김으로 주말 아이들 간식에 그만이 아닐까 싶다.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가벼운 맥주 안주에도 그만인것같다는 생각이다. 한가한 주말에 냉장고에 있는 재료들로 튀김을 만들어 먹어 보는것도 좋을 같다.

 

저녁메뉴 추천 바다생협 중계점

여름에는 회를 먹는 게 아니라구요?! 흔히 여름, 특히 비가 올 때나 장마철에는 회를 먹는 게 아니라고 한다. 내 생각에도 날이 더울 때는 회와 같은 날것으로 먹게 되는 음식들은 쉽게 상하고 변

goodthingshoony.tistory.com

 

낙지 해물짬뽕 중국집 호로록짬뽕

해물짬뽕과 고기육수 짬뽕 짬뽕은 크게 해물과 고기육수의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주로 고기 육수의 짬뽕을 좋아하고 선호하는 편이지만, 가끔 들러서 먹게 되는 호로록 짬뽕을 다닌 뒤로는 해물

goodthingshoony.tistory.com

 

오장동 흥남집 본점 함흥냉면전문!!

더운여름 생각나는 음식 여름이면 생각나는 음식들. 대부분 시원한 음식이 생각나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얼마전 지인과 함께 을지로에서 점심시간이 되어 들렀던 오장동 흥남집이��

goodthingshoony.tistory.com

댓글